김동희 칼럼

땅땅땅 - 50대 이후의 부동산 투자

채움티비 0 7234
땅땅땅 - 50대 이후의 부동산 투자
 
안정성 위주 임대업에 눈길을
 
최근 일반의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부쩍 늘어나면서 부동산을 통해 재테크하려는 장년층 투자자들이 많아졌다. 그 동안 모은 재산을 지키기 위한 투자방법에서 재산을 늘리는 투자방법으로 전환하고 있는 것이다.
 
2월 초 회사를 방문했던 황성철(55)씨도 이 같은 케이스다. 경기도 구리시에서 귀금속 전문점을 하는 황성철씨는 한창 명예퇴직 바람이 불던 지난 1998년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사업을 시작, 이제는 주변에서 ‘사업전문가’로 통할 정도로 사업수완을 인정받고 있는 사업가이다.
 
현재 그는 귀금속 액세서리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가족은 중매 결혼한 최지원(51)씨와 대학교에 다니는 철규(20)씨까지 세 식구. 황씨 가정은 사업이 잘돼 경제적으로는 꽤 여유가 있는 편이다. 다만, 이제는 서서히 노후를 준비할 시기가 된 것 같아 다소 걱정이다. 노후준비가 황성철씨의 가장 큰 관심사다.
 
50대가 넘어가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노후를 걱정하고 서서히 준비를 시작한다. 이때 부동산으로 눈을 돌리는 경우가 많은데 무리한 부동산 투자는 좋지 않다.
 
오히려 안정성 위주로 임대사업을 할 수 있을 만한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30~40대에는 적극적인 투자전략으로 목돈 불리기에 나서야 하는 시기지만, 본격적인 노후생활을 준비해야 하는 50대로 들어서면 무엇보다도 안정성이 최우선이다. 잘못된 투자로 인해 퇴직금 등을 날려버리면 이를 되찾을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무리한 부동산 투자는 금물이다. 아직 집을 마련하지 못해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라면 괜찮지만, 추가로 큰 평수의 주택이나 개발용 땅을 매입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돈의 흐름상 안정적 수익을 내지 못하는 단기투자용 부동산도 되도록 피하는 게 좋다.
 
자녀들이 분가하고 본격적인 노후생활을 준비하는 시기이므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세우고 분산투자하는 게 유리하다. 덩치 큰 부동산에 한꺼번에 투자하거나 한 종목에만 집중 투자하는 경우 환금성이 떨어지고 경기 여파에 따라 큰 손해를 입을 수도 있다.
 
임대수입 보장되는 다양한 소형 물건에 투자
 
이 시기에는 되도록 임대수입이 보장되는 다양한 소형 물건에 투자하는 게 좋다. 외국인 임대주택사업, 다가구 주택, 상가주택은 투자규모가 크지만 입지에 따라 임대수입이 높다. 전철 역세권 등 요지에 위치한다거나 소형 부동산이라면 월 100만 원 이상의 높은 소득이 보장되고, 싸게 매입했다가 되팔 경우 시세차익을 올릴 가능성이 높은 상품들이다.
 
소형 아파트, 오피스텔이나 도심 원룸주택도 임대 수익이 높은 상품으로 집 수선 등 세입자 관리가 손쉬운데다 월세비중이 높아 위험 부담이 낮다. 그러나 규모가 큰 임대용 부동산은 입주자들이 자금 부담을 느껴 구입가격만 비싸고 세가 나가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이 일반적인 단점이다.
 
여유자금이 적은 소액투자자라면 경매를 통한 소형 물건 낙찰이 유망하다. 바로 지하매물을 노리는 것이다. 비록 지하물건이지만 취득가가 매우 싼데다 임대수요가 충분해 틈새시장으로 꼽힌다.
 
반 지하 빌라, 지하상가, 대형빌딩 내 지하 구분사무실 등이 이에 해당하는데, 지하라고 우습게보면 안 된다. 지하이기 때문에 낙찰가가 60% 미만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지역에 따라 임대가는 투자원금 이상 형성되는 경우가 많아 수익률 30~40% 이상을 올릴 수 있는 것이다.
 
아무리 목 좋은 곳이라도 지하라는 이유로 5천만 원 미만에 매입할 수 있고 경쟁률도 아주 미미하다.
 
직장에서 은퇴해 전원주택을 꿈꾸는 경우 자녀들이 찾기 쉬운 수도권 농가를 싸게 구입하면 전원형 주택으로 안성맞춤이다. 5천만 원 안팎의 주택이 많고 텃밭이 딸린 경우라도 1억 원 미만에 매입할 수 있다.
 
이러한 물건을 매입할 때는 퇴직한 이후라도 쉽게 현금화할 수 있는 환금성이 용이한 수도권 지역의 부동산을 구입하는 게 현명한 투자방법이다.
 
(( 핵심 포인트 ))
 
․ 노후를 대비해 본격적인 분산투자 및 고정 월세수익 고려한 투자
․ 안정적 임대수익 고려해 도심 소형 주택, 상가, 오피스텔 등 월세형 부동산 종목
․ 외국인 임대주택 ․ 다가구주택 ․ 상가주택 등 투자위험성 적은 종목
․ 부동산 투자 과욕 금물 - 안정성 위주 투자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를 클릭하십시오.
 
 ★ 땅땅땅 (Naver) : http://cafe.naver.com/realty365
 ★ 새롬부동산아카데미: http://www.rserom.co.kr  ★
 
 
 
    김형선 박사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부동산학과 졸업(부동산 개발정책 전공)
  경기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박사과정 졸업(신도시개발정책)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부동산컨설팅과정 주임교수
  한국토지공사 고객관리 자문위원/경기도시공사 뉴타운 자문위원
  한국 공인중개사 협회 부동산 정책 연구소장
  공인중개사 시험 출제위원
  (현)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부동산학과 교수
        새롬부동산아카데미 원장
 
    연락처 : 010-5477-2808  E-mail : hskimbds@hanmail.net
0 Comments
Category
[후기] 부동산 임대차 및 매매 계약서 작성 실무
| [2023년] 부동산 임대차 및 매매 계약서 작성 실무
책 신청했습니다
| 배당의 정석 무료강의(20강)
경매 이론과 경험의 끝판왕
| 2024 경매 권리분석과 실전투자 종합교육과정
신탁공매 강의 후기
| 신탁공매 투자의 비밀 무료강의(9강)
경매에 자신이 생기는군요.
| 배당의 정석 무료강의(20강)
비밀글로 보호된 문의입니다.
답변완료 | 배당의 정석 무료강의(20강)
비밀글로 보호된 문의입니다.
답변완료 | 배당의 정석 무료강의(20강)
비밀글로 보호된 문의입니다.
답변완료 | 신탁공매 투자의 비밀 무료강의(9강)
비밀글로 보호된 문의입니다.
답변완료 | 2022 실전 배당표 작성 및 배당이의 실무
비밀글로 보호된 문의입니다.
답변완료 | 신탁공매 투자의 비밀 무료강의(9강)
Comment
비밀댓글입니다.
ㅁㄴㅇㄹ호 | 한 권으로 끝내는 배당의 정석
02.534.4112~3
월-금 : 9:30 ~ 17:3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30 ~ 13:30

Bank Info

신한 110-427-327980
예금주 김동희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